(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호언장담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미국 내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기는 어렵다고 뉴욕타임스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주 전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들이 곧 항체치료제를 갖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고 트럼프 행정부의 보건복지부 장관 역시 항체치료제 출시가 임박했다고 이번 주 발언했지만, 이는 선의로 해석해도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타임스는 지적했다.

미국의 코로나19 대응에서 나타났던 문제점들, 검사지연, 주 정부와 연방정부의 불통, 불평등한 보건의료 시스템 접근성 등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항체 치료제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환자들은 다양하지만, 초기 공급이 극도로 부족할 것이기 때문에 누가 제일 처음 치료제를 이용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고 타임스는 꼬집었다.

왈리드 젤라드 피츠버그 대학교 제약정책·처방센터장은 항체 치료가 유망하다면서도 "잘못된 모든 것으로 인해 문제점들이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하루 6만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항체 치료제를 만들었던 리제네론의 초기 생산량은 5만개에 불과하다. 비슷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일라이릴리는 10만개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연말까지 리제네론은 30만개, 일라이릴리는 100만개의 치료제를 만들 수 있다. 두 회사는 모두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요청해뒀다.

치료제 승인은 알약을 건네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다. 치료제는 정맥주사로 투약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자가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병원이나 의원에 치료제가 원활하게 보급돼야 하지만 현실은 간단치 않다. 백악관은 연방정부가 리제네론 초기 치료제 할당업무를 주 정부에 넘길 것이라고 말했지만 주 정부는 현재 신규 확진자 대응으로도 벅차 치료제 배포 세부 계획을 세울 여력이 없다.

FDA가 언제 긴급사용승인을 낼지도 불확실하다.

규제 당국은 산더미 같은 자료를 검토하고 어느 집단이 가장 수혜를 받을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지난주 정부가 지원한 시험사용에서 일라이릴리는 원인 불명의 안전 문제로 치료를 중단했다.

긴급사용승인이 날 경우 리제네론의 첫 30만개 항체치료제는 연방정부에 전달돼 미국인들에게 무료로 공급된다. 리제네론과 미국 행정부가 체결한 사전구매계약 덕분인데 일라이릴리는 아직 이런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 다만 일라이릴리 최고 경영자 데이비드 A 릭스는 백악관 측과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