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Sh수협은행이 집단대출을 빠르게 늘려 자산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국감장에서 제기됐다. 또 설립 취지에 맞게 어민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이 22일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로부터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기준 수협은행의 집단대출 잔액은 8조8천371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6년 1조8천억원대 수준에서 대폭 증가했다. 이 기간에 원화 여신 중 집단대출의 비중은 9%에서 26%까지 높아졌다.

가계대출 증가를 견인한 셈이다. 지난 2016년 대비 현재 가계대출이 9조3천억원 이상 불었다. 수협은행의 가계대출은 전체의 43%를 차지하게 됐다. 4년 새 18%포인트(p)가 높아졌다.

위 의원은 국감장에서 수협은행의 특정 대출의 증가 속도가 빠른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설립 목적에 맞게 수산 관련 기업이나 어업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이 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동빈 수협은행장은 "취임 당시 수협은행 자산구조가 기업으로 80% 정도 치우쳐졌다. 가계와 기업이 50대 50이 되도록 꾸준히 개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단대출은 다른 가계대출보다 금리가 높아 수익을 확보하려 가져가게 됐다"며 "올해는 코로나19 지원을 중심으로 기업대출이 가계보다 더 늘었고 어민대출 금액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적 개선세에도 수협은행이 공적자금을 갚느라 어민들을 돕지 못하는 현실도 거론됐다. 실질적으로 어민을 도울 수 있도록 법인세·소득세 감면 등을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은 "수협은행이 작년에 공적자금을 510억원 갚았는데 수익이 남아도 이렇게 공적자금을 갚으면 아무것도 못 한다"며 "법인세나 소득세를 꼬박꼬박 내면서 어민들 혜택이 없으면 안 된다. 정부와 이에 대해 관계설정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협법에 명시된 2.5%의 명칭 사용료도 중앙회와 은행, 예보간의 서투른 합의에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 중앙회에 투입되고 있다"며 "한 치 앞도 못 내다본 합의로 어업인을 위한 사업이 손해를 보고 있어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동빈 행장은 오는 24일로 임기가 만료된다. 현재 차기 행장의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 탓에 이 행장은 좀 더 경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실상 다음 행장에게 어민을 돕는 역할 강화라는 과제가 주어진 셈이다.

차기 행장 체제에서 수협은행이 인건비 지적을 피해갈지도 관심사다.

서 의원에 따르면 수협은행의 억대 연봉자 비율은 지난 2016년 16.6%에서 지난해에는 2배에 달하는 33.5%까지 확대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