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지역 균형은 뉴딜 정착지…길 없으면 만들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기극복이 거의 마지막 단계라고 진단했다. 한국판 뉴딜로 새로운 시대에 진입하고자 당·정·청이 합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5일 한국판 뉴딜 당·정·청 워크숍에서 "코로나19는 우리에게 경제 사회적 위축이라는 위기 줬지만, 예전에 없었던 정도의 높은 국제적 신뢰라는 기회를 줬다"며 "위기극복의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와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미래 진입에 들어가야 할 텐데 바로 그 연결 부위에 있는 게 한국판 뉴딜"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을 국민이 가깝게 받아들이고 참여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당은 입법과 예산을 확보하고 지역 균형 뉴딜을 도와야 한다고 했다. 이날 당·정·청 워크숍은 이러한 준비를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미래비전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 중심에 K뉴딜이 있다"며 "2025년까지 추진할 K뉴딜은 국가대전환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추진하려며 대담한 발상의 전환과 창의적 해법 필요하다"며 "중앙, 지방, 기업 함께 논의할 과제 많다.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있게 당정청이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격려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당면한 코로나 위기를 이겨내는 것이 우선 중요하고 포스트 코로나 대비작업도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판 뉴딜의 후속 조치 추진을 재정, 융자활용, 제도개선, 지역 뉴딜이라는 네 가지 관점에서 준비하고 추동력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반영된 뉴딜 예산을 90%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내년에는 21조3천억원의 예산으로 뉴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 뉴딜 펀드를 내년에 출시하고 민·관·당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제도개선 과제도 발굴할 예정이다.

그는 "한국판 뉴딜이 궁극적으로 구현될 최종 정착지가 지역이다. 명운을 걸고 반드시 성공시킬 시대적 소명이자 과제"라며 "길이 없으면 만들라는 말이 있다. 한국판 뉴딜의 발걸음을 위해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겠다는 자세로 총력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