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서포터즈에 가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내 증권유관기관으로는 처음으로 TCFD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것이다.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개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2015년에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협의체인 금융안정위원회(FSB) 주도로 창설됐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사회 연대로 TCFD의 정보 공개 권고안이 ESG 중 환경(E) 정보 관련 국제표준으로 부상했다.

현재 37개국 약 1천500개 기관이 TCFD 서포터즈에 가입했다.

한국의 경우 지난 5월 환경부가 정부부처 최초로 지지했고,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포스코, SK이노베이션 등 상장기업 중심으로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세계적으로 기업의 비재무적성과를 고려한 ESG 투자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ESG 정보공개 및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거래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TCFD 지지선언은 국내 자본시장의 환경정보공개 확대 출발점으로서 녹색 성장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지지선언의 의미를 설명했다.

거래소는 이번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우리 기업, 시장, 경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ESG 정보 공개 확대를 위한 역할과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