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화학은 27일 국민연금이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 계획에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는 소식에 "매우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LG와 특수관계인의 LG화학 지분이 34.17%에 그치는 상황에서 국민연금의 반대가 겹치며 주주총회 통과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LG화학은 이날 국민연금의 반대 소식이 전해진 후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라며 "주총 때까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했다

LG화학은 오는 30일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을 결정짓는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과 같은 회사 분할 안건은 주총 특별결의 사항으로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찬성을 얻어야 통과된다.

LG화학이 물적 분할 계획을 발표한 후 개인 투자자들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데다, 이날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까지 더해지며 분할 안건의 통과를 자신하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상반기 말 기준으로 ㈜LG와 특수관계인은 LG화학 지분을 34.17%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을 확보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찬성표 획득이 관건이다.

만약 이번 주총 참석률이 51.25% 이하일 경우 LG 측 지분만으로도 참석 주주의 3분의 2를 넘겨 분사안이 무난히 통과된다.

반면 지난 3월 정기 주총 당시와 같이 참석률이 76.4%라고 가정할 경우 LG 측 지분에 더해 약 1천100만주 이상, 지분율로는 약 16% 이상의 찬성표가 더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10.20%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의 반대는 뼈아프다.

LG화학이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데 따라 주총 참석률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여, 필요한 주식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1% 미만 소액주주가 지분 54.33%를 가지고 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