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화학은 27일 국민연금이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 계획에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는 소식에 "매우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LG와 특수관계인의 LG화학 지분이 34.17%에 그치는 상황에서 국민연금의 반대가 겹치며 주주총회 통과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LG화학은 이날 국민연금의 반대 소식이 전해진 후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라며 "주총 때까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했다

LG화학은 오는 30일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을 결정짓는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과 같은 회사 분할 안건은 주총 특별결의 사항으로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 찬성을 얻어야 통과된다.

LG화학이 물적 분할 계획을 발표한 후 개인 투자자들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데다, 이날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까지 더해지며 분할 안건의 통과를 자신하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상반기 말 기준으로 ㈜LG와 특수관계인은 LG화학 지분을 34.17%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을 확보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찬성표 획득이 관건이다.

만약 이번 주총 참석률이 51.25% 이하일 경우 LG 측 지분만으로도 참석 주주의 3분의 2를 넘겨 분사안이 무난히 통과된다.

반면 지난 3월 정기 주총 당시와 같이 참석률이 76.4%라고 가정할 경우 LG 측 지분에 더해 약 1천100만주 이상, 지분율로는 약 16% 이상의 찬성표가 더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지난달 29일 기준 10.28% 지분을 가진 2대 주주 국민연금의 반대는 뼈아프다.

LG화학이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데 따라 주총 참석률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여, 필요한 주식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은 1% 미만 소액주주가 지분 54.33%를 가지고 있다.

ISS와 글래스루이스, 대신지배구조연구소,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은 LG화학의 배터리사업 물적 분할에 대한 찬성을 권고한 상태다.

ISS는 "최근 배터리 사업 확장을 위한 LG화학의 투자 확대가 회사 재무구조에 부담으로 작용하며 신용등급이 떨어졌다"며 "배터리 독립법인 설립으로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활용한다면 재무부담을 덜 수 있다"고 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