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27일(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유행과 미국 대선 불확실성 속에 혼조세를 나타냈다.

미국 국채 가격은 비관적인 경제전망 속에서 상승했고 달러화는 전날 가파른 강세를 보인 데 따른 되돌림으로 소폭 약세를 나타냈다. 엔화 강세 등 안전자산 선호현상은 재개됐다.

뉴욕유가는 미국 멕시코만 지역에서 발생한 폭풍 영향으로 상승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팔라지면서 겨울철 대유행에 대한 불안이 다시 고조됐다.

미국에서는 신규 환자가 사상 최고치 수준으로 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의료시설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자체별로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유럽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각국이 속속 봉쇄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프랑스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다음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더 엄격한 봉쇄조치를 발표할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전국적인 차원의 봉쇄조치가 다시 도입될 가능성도 거론됐다.

독일도 식당 및 술집 영업 제한 등의 봉쇄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도 확대하고 있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최근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격차가 좁혀지는 중이다.

미국 연방대법원은 선거 당일까지만을 유효 개표 날짜로 최종 판결했다. 바이든 후보가 우편투표에서 앞설 것이란 예상이 일반적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에게 유리한 판결로 풀이됐다.

미국 의회 상원은 다음 달 9일까지 휴회에 들어가 선거 전 부양책 타결 가능성은 더 멀어졌다.

이날 나온 기업실적과 경제지표는 뚜렷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했다.



◇주식시장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2.19포인트(0.8%) 하락한 27,463.1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29포인트(0.3%) 내린 3,390.68에 장을 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2.41포인트(0.64%) 상승한 11,431.35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미국 대선 정국, 주요 기업 실적 및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4분기 경제 활동에 차질이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항공주 등 봉쇄 조치에 민감한 업종 주가가 하락하고, 비대면 활동의 혜택이 기대되는 기술주는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다시 나타났다.

미국 대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도 커졌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최근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격차가 좁혀지는 중이다.

선거 이후 명확하게 승자가 가려지지 않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다시 제기되기 시작했다.

미국 연방 대법원이 이번 대선 핵심 경합 주(州)인 위스콘신의 우편투표 개표 시한 연장 불가 방침을 확인한 점도 이런 우려를 더 키운 요인이다.

미국의 부양책 협상은 여전히 타결 소식이 없는 가운데,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다음 달 9일까지 상원을 휴회한다고 밝혔다. 대선 전 타결 가능성은 더 멀어진 것으로 평가됐다.

이날 발표된 기업 실적 및 경제 지표도 시장에 뚜렷한 방향성을 제공하지 못했다.

제조 대기업 3M은 시장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중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는 매출이 급감하며 불안감을 자극했다.

다만 장 마감 이후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실적은 시장 예상을 상회했다.

경제 지표도 기업 투자 관련은 양호했지만, 소비 지표는 부진했다.

미 상무부는 9월 내구재수주 실적이 전월 대비 1.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 0.4% 증가도 상회했다.

기업의 투자 지표인 항공기를 제외한 비국방 자본재 수주는 9월에 전월 대비 1.0% 늘었다.

반면 콘퍼런스보드는 10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전달의 101.3에서 100.9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 102.0에 못 미쳤다.

투자자들은 기업 간 인수합병 소식도 주시했다.

미국 반도체 기업 AMD는 350억 달러에 경쟁업체인 자일링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자일링스 주가는 이날 8.5% 이상 급등했다. AMD 주가는 4%가량 내렸다.

이날 업종별로는 산업주가 2.18% 내렸다. 반면 기술주는 0.52% 올랐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대체로 양호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8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1% 상승했다. 전년 대비로는 5.7% 올랐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10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21에서 29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 16을 상회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대선 전까지는 불안정한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푸르덴셜 파이낸셜의 퀸시 크로스비 전략가는 "대선 전에 되돌림이 있을 것이라는 데에 시장의 공감대가 있었다"면서 "다수의 전략가가 이를 예상했고, 기술적인 지표들도 이를 시사했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74% 상승한 33.35를 기록했다.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2.4bp 내린 0.778%를 기록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날보다 0.2bp 하락한 0.147%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2.3bp 떨어진 1.571%를 나타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65.3bp에서 이날 63.1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과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부양책 협상 지연, 코로나19 확산 공포에 위험 회피 분위기가 뚜렷했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이 사흘 연속 하락하는 등 안전자산인 미 국채의 상승 랠리는 재개됐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대변인을 통해 오는 11월 3일 미국 대통령 선거 전 협상 타결에 대한 낙관적 입장을 밝혔지만, 책임을 상대방에게 떠넘기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의회 민주당은 물론 상원 공화당과도 이견을 좁히지 못해 11월 3일 선거 이후 코로나19 경제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진, 입원이 다시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새로운 재정 부양책이 가계와 기업들의 경제적 피해를 완화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고 있다.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도 대체로 하락했다.

미 재무부가 이날 오후 실시한 540억 달러 규모의 2년물 국채 입찰에는 시장 예상 수준의 수요가 들어와 무난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장기간 단기 금리를 낮게 유지하겠다고 약속함에 따라 최근 신규 국채 공급은 시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9월 내구재수주, 8월 주택가격지수가 시장 예상을 웃돌았지만, 10월 소비자신뢰지수는 반락해 위험 회피 심리를 돌리지는 못했다.

아메리벳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금리 전략가는 "시장이 계속 위험을 회피하면 국채수익률이 더 낮아질 여지가 있다"며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아닌 안전을 위해 국채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물을 보유해야 할 펀더멘털적인 근거를 찾지 못했지만, 선거를 앞두고 변동성이 지속할 경우 국채가 단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보호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FHN 파이낸셜의 짐 보겔 금리 전략가는 "10월 중순의 스티프닝을 되돌리기보다는 잠시 멈춘 것이며, 국채시장 펀더멘털은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신호보다는 빠른 성장에 걸림돌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며 "2021년을 추정하는 데 있어 핵심은 재정 부양책이라는 점에서 부양책 지연을 보는 게 좋은 방법"이라고 분석했다.

M&G 인베스트먼트의 짐 레비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바이든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새로운 재정 부양책을 내놓고 성장을 촉진하겠지만, 국채수익률이 상당히 오를 것 같지 않다"며 "바이든의 승리가 가파른 국채 매도세를 초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현재 시장에서는 2024~2025년께까지 연준의 첫 금리 인상이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바이든의 승리와 재정적 부양 정책이 이를 2년 앞당길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다만 인플레이션 전망이 여전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약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국채수익률이 현저하게 높아질 것 같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캠브지리 트러스트의 에릭 주스케 채권 디렉터는 "주가보다는 정책 요인이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시장은 일종의 부양책을 원하지만, 아직 나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BMO 캐피털 마켓의 이안 린젠 미 금리 전략 대표는 "펀더멘털이 작용해 국채 수요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당분간 이 점이 주력일 것"이라며 "선거가 임박함에 따라 지표 반응도 잠잠하고, 논란의 여지가 없거나, 일단 문제가 해결되는 등 명확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런 흐름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04.480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4.856엔보다 0.376엔(0.36%) 하락했다.

유로화는 유로당 1.18090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8070달러보다 0.00020달러(0.02%) 상승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3.38엔을 기록, 전장 123.81엔보다 0.43엔(0.35%) 내렸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12% 하락한 92.961을 기록했다.

달러화는 약세를 보였지만 안전자산 선호현상은 강화된 것으로 풀이됐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엔화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다. 달러-엔 환율은 장중 한때 달러당 104.360엔 수준까지 내려서는 등 가파른 강세를 보였다.

미국 대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투자자들은 관망세로 돌아섰다.

대선전에 경기부양책이 타결될 것이라는 기대도 약해졌다. 활발한 협상을 이어왔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이날은 별다른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애널리스트들은 투자자들이 신중 모드로 돌아섰다고 진단했다. 미국과 유럽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일일 최고 수준까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7일 누적 확진자가 50만 명에 육박하는 등 사실상 2차 유행으로 접어든 것으로 풀이됐다.

유럽지역도 이탈리아가 통행금지를 강화하는 등 주요국이 사실상 봉쇄조치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프랑스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곧 대국민 연설에 나서 봉쇄조치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대선 전까지는 환율 변동폭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점쳐졌다. 투자자들이 미국 대선에 대비한 포지션 구축을 꺼리고 있어서다.

경제지표는 미국 경제의 회복세를 뒷받침했다.

지난 9월 미국의 내구재(3년 이상 사용 가능 제품) 수주가 시장 예상보다 큰 폭 증가했다. 미 상무부는 9월 내구재수주 실적이 전월 대비 1.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8월의 0.4% 증가와 비교해 증가 폭이 커졌다.

코로나19에도 역사적으로 낮은 모기지 금리에 힘입어 미국 주택가격의 상승세는 이어졌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8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1% 상승했다. 전년 대비로는 5.7% 상승했다.

위안화는 달러당 6.7위안대로 복귀하는 등 달러화에 대해 약세를 보였다. 중국 중앙은행이 실제 시장의 움직임을 더 면밀하게 반영하기 위해 위안화 픽싱에서 경기 조절적 요소를 배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악시코프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스티븐 이네스는 "이 같은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달러화에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움직임은 달러-위안화 환율이 더 높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경기조절적) 요소를 제거하면 외환시장의 유연성이 더 커진다"고 덧붙였다.

오안다의 선임 시장 분석가인 에드워드 모야는 "경기전망 불확실성은 한 치도 변하지 않았다"면서도 미국 실적 측면에서는 일부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음 주 화요일 치러지는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과 하원, 백악관에서 승리하는 것을 일컬으며 "시장은 '블루 웨이브'가 일어날 것이라고 점점 더 확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면 아마도 코로나19와 싸움에도 더 긍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NAB의 선임 외환 전략가인 로드리고 캐트릴은 많은 투자자가 미국 선거 전에 새로운 포지션 잡기를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이들이 (2016년) 트럼프-클린턴 선거 때 겪었던 나쁜 경험을 떠올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에 포지션이 있었다면 엄청난 규모로 양쪽으로 다 터졌을 것"이라면서" 아주 강한 포지션으로 선거에 임하기보다는 (포지션이 작아) 가벼운 몸으로 당일날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유니크레디트의 분석가들은 " 많은 불확실성이 더 명확한 추세가 나타나는 것을 아직도 막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4분기 GDP 성장률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증가의 영향뿐만 아니라 미국 경기 부양책 및 브렉시트 협상의 교착상태가 현재로선 유로-달러와 파운드 달러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안정화 수준을 각각 유로당 1.18달러와 파운드당 1.30달러 대로 제시했다.



◇원유시장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2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1.01달러(2.6%) 상승한 39.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멕시코만 지역 폭풍 여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주시했다.

미국 주요 유전지대인 멕시코만 지역에 또다시 폭풍이 발생하면서 해당 지역의 원유 생산이 차질을 빚고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화요일 현재 멕시코만 지역 원유 생산 설비의 50%가량이 운영을 중단했다.

폭풍 제타는 다음날께 루이지애나주와 플로리다주 일대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폭풍에 따른 생산 차질로 유가가 이날 반등했지만, 영향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통상 폭풍으로 생산 차질이 장기화하는 경우는 잦지 않다.

반면 코로나19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면서 원유 수요가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는 한층 커졌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사상 최고치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의료시설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별로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지역도 나오고 있다.

유럽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각국이 속속 봉쇄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프랑스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다음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더 강화된 봉쇄 조치를 발표할 것이란 보도들이 잇따라 나왔다. 전국적인 차원의 봉쇄조치가 다시 도입될 가능성도 거론됐다.

독일도 식당 및 술집 영업 제한 등의 봉쇄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활동이 제약되고, 원유 수요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반면 그동안 내전으로 원유 생산이 거의 중단됐던 리비아의 산유량이 조만간 하루 평균 100만 배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원유 공급이 증가할 가능성은 커졌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우려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ING의 워런 패터슨 원자재 전략가는 "폭풍이 지나가는 동안 향후 며칠간 생산이 더 줄어들고 시장에 일부 지지력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명백하게 시장의 관심은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