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또 5년 동안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을 투자해 자동차 강국,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에 올라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일곱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인 친환경 미래차 현장 방문에서 "미래차는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고 있다. 미래차의 성능과 품질을 결정하는 2차전지,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전자, 화학, 광학, 기계, 에너지 등 전후방 산업이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소차는 수소 드론, 수소 철도, 수소 선박, 수소 건설기계같이 연관 산업의 발전을 이끌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과 '미래차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를 향해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차 등 미래차 관련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밝혔다. 2025년까지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을 투자할 방침이다. 도로 시스템과 산업생태계를 전면적으로 보완하면서 굵직한 대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며 "2027년 세계 최초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내세웠다.

전기차 인프라 보급에도 속도를 낸다. 전기차 충전소는 2025년까지 아파트, 주택 등 국민들의 생활거점에 총 50만기,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 경로에 1만5천기를 공급한다. 수소차 충전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100곳을 완공한다. 2025년까지 450곳으로 늘릴 예정이다. 공공 유휴부지 등이 부지로 활용된다.

내년부터는 공공기관의 신차 구매와 공공기관장 차량은 모두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된다고 문 대통령은 전했다. 택시와 버스회사 등 대규모 차량 구매자에 대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를 추진한다.

그린 모빌리티는 수출 선봉에 선다. 일자리 창출에도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는 제조업 수출의 12%, 일자리 47만개를 책임지는 성장과 고용의 중추"라며 "2025년까지 전기차 46만대, 수소차 7만대를 수출하고, 부품·소재와 연관 산업 수출을 확대해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시사했다.

그러면서 "수소차는 내구성과 연비를 개선해 북미, 유럽, 중국 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며 "세계 1위의 2차전지·연료전지를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고 2차전지 소재·부품·장비를 연 매출 13조원의 신산업으로 키울 것"이라고 발언했다. 수소 드론, 수소 철도, 수소 선박, 수소 건설기계 등도 새로운 수출상품으로 육성한다.

산업생태계 전환도 도모한다. 사업재편지원단을 만들어 2030년까지 1천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미래차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고 사업재편 전용 R&D(연구·개발) 등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 총 3천500억원 이상 규모의 펀드를 벤처·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우수 현장 인력 2천명을 양성한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치열한 경쟁 속에서 5년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는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며 "확실한 미래차 강국으로 도약할 날이 머지않았다. 국민 여러분의 손을 잡고 반드시 새로운 미래차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