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우리나라가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의 일원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서명하면서 새 무역 시대를 맞을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15일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에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등 총 15개국이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인 RCEP 정상회의 서명식에 참석한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강 대변인은 "RCEP은 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포괄하는 협정협상이 타결돼 서명식을 갖게 됐다"며 "거대 경제권이 탄생해 자유무역이 진행되면 교역 및 투자활성화, 수출시장 다변화 등으로 기업과 국민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RCEP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사회, 문화 등 상호 협력을 확대하자고 강조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외 4개의 정상회의를 추가로 진행한다.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일정이 잡혔다.

12일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수요를 반영한 포괄적 보건협력과 함께 지속적인 무역 투자환경 조성 등 7대 전략방향을 제시한다.

오는 13일에는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 14일에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를 갖는다. 이어 동아시아 정상회의도 14일에 개최된다. 문 대통령의 정상회의는 코로나19 관계로 모두 화상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아세안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이다.

문 대통령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나라의 기여 의지와 관심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힐 전망이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취임 이래 아세안 10개국에 모두 방문했고 지난해 정상회의 등으로 협력이 견고히 발전했다"며 "앞으로도 아세안과의 협의체에 주도적·유기적으로 참여하면서 역내 평화와 번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