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청와대가 주식시장의 대주주 요건 완화라는 정부안을 고수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해임하라는 청원에 대해서 경제 모범국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10일 '홍남기 기재부 장관 해임' 청원 답변을 통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정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 매진해 왔다"며 "국민들의 협조와 헌신으로 한국은 가장 성공적으로 바이러스를 차단한 국가,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고 있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과 함께 방역 모범국가에 이어 경제 모범국가를 만들어가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의 노고와 긍정적 평가를 동시에 소개하면서 즉답을 피했다.

최근 홍남기 부총리의 사의 표명과 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반려가 알려지면서 사실상 원론적인 답변으로 대신한 셈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3일 국무회의를 마치고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즉시 반려하고 재신임했다.

홍 부총리가 같은 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대주주 요건이 10억원으로 결정되는 갑론을박의 과정에서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사의를 표명했다고 알리자 정치권 논쟁으로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홍 부총리에 대해 '경제회복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라며 재차 재신임했다.

청와대는 주식 대주주 양도소득세 폐기에 대한 청원도 함께 답했다.

청와대는 "내년 4월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상장주식 양도세 부과 대상 대주주 범위 확대와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세심히 경청했다"며 "당·정·청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3년 예정인 금융투자소득 과세 도입에 따른 상황변화, 주식시장 영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 최근 글로벌 경제 여건과 시장의 불확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과세 대상 대주주 범위를 현행과 동일하게 '종목당 10억원 이상 보유'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