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1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 안건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와 내년 5월께 주주총회 등을 거쳐 7월까지 통합법인을 출범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디지털 테크 진화, 소비행태 변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GS리테일이다. 합병비율은 1대 4.22주로 GS홈쇼핑 주식 1주 당 GS리테일의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GS리테일의 현재 최대주주는 GS로 65.75%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피합병회사인 GS홈쇼핑 최대주주는 GS로 36.1% 지분을 보유했다.

합병이 완료되면 합병 회사의 최대주주 지분은 65.75%에서 57.90%로 변동되며 최대주주 변경은 없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합병 이후 GS리테일은 존속회사로 계속 남아있게 되고 GS홈쇼핑은 해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병 결정은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진 GS리테일과 온라인·모바일 커머스에 강점을 가진 GS홈쇼핑의 결합을 통해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통합법인은 자산 9조원, 연간 취급액(매출액) 15조원 규모로

GS리테일은 이번 합병으로 편의점 GS25 점포 1만5천여곳과 슈퍼마켓 GS더프레시 320여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등 오프라인 유통망에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더해 강력한 온·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

GS홈쇼핑이 3천만에 가까운 TV홈쇼핑 시청가구와 함께 1천8백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쇼핑앱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중복 고객을 제외하더라도 2천6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게 돼 고객 확보 측면에서도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합병법인 GS리테일은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을 목표로 로얄고객 확보 및 상품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양사가 지닌 물류 인프라와 배송 노하우의 결합으로 종합 풀필먼트 사업으로 진화시킬 예정이다.

통합법인은 2025년 기준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0년 기준 연간 취급액 예상치인 15조원에서 연 평균 10% 이상 성장하는 그림이다.

특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채널 통합에 집중해 현재 2조8천억원 규모인 모바일 커머스 채널의 취급액을 7조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어느 때 보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하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시기에 두 회사의 사업역량을 한데 모아 더 큰 고객 가치를 만드는 일에 함께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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