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통화를 통해 가능한 빨리 직접 만나자고 의견을 나눴다. 한미동맹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9시부터 14분간 조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했고 양측은 "취임 이후 가능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공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미 대선 결과는 바이든 당선인의 오랜 국정 경험과 리더십, 명확한 비전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높은 기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당선을 축하했다.

아울러 한미동맹 발전과 평화정착에 대해 바이든 당선인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70년간 민주주의, 인권 등 공동의 가치를 수호하면서 한반도 평화의 기반이 된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비핵화 및 항구적 정착을 위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번영에 있어 한국이 핵심축"이라며 "방위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문제에 긴밀히 협력한다"고 답했다.

양측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도 공감했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에는 높은 평가가 나왔다.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과 한국이 같은 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경의를 표한다"며 "미국이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갈 길이 멀다. 다행히 백신이 개발돼 길이 열렸다"고 했다.

이날 통화에는 한미동맹, 북핵 문제, 코로나19, 기후변화에 대해 양측이 의견을 교환했다. 다른 의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했다. 전반적인 대화 자체가 우호적이고 편안했다고도 부연했다.

청와대는 이번 통화를 사실상 정상 간의 외교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현재 조 바이든 당선인 신분이지만, 취임할 예정이기에 정상 통화라고 해석한다. 다만,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의 직접 회동 시기는 이날 통화를 시작으로 추가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