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금리, 美재정확대로 상승 압력 혼재…주식시장은 긍정적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12일 미국에서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달러-원 환율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확대할 소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가 이날 발표한 '미 대선 경제 파급영향 및 대응방향'에서 "단기적으로 추가 재정부양책, 미중 무역관계 재정립 등 실제 정책추진과정에서 환율 변동성 확대 소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기재부는 "바이든 정책에 대한 기대는 시장에 어느 정도 선반영돼 있고, 앞으로 실제 정책의 기대 부합 정도가 중요한 시장변동 요인이 될 전망"이라고 했다.

그러나 중기적으로는 "미국 경제 및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으로 변동성 완화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추가 재정 확대시 미국 경제의 상대적인 우위가 부각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강화 및 백신 개발, 의회 견제로 미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가 완화할 것이라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향후 채권시장과 관련해서는 "저금리 기조하에서 재정확대에 따른 금리 상승압력이 혼재돼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주요국 중앙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 시행 등으로 저금리 기조가 상당기간 유지될 전망"이라고 했다.

다만, 기재부는 "바이든 대선 승리에 따른 재정지출 확대(미국 국채발행 증가) 가능성,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 등 금리 상승요인도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공화당이 미국 상원을 과반 확보할 경우 민주당 주도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에 따른 국채 발행 급증이 다소 견제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주식시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봤다.

기재부는 "다자주의 회복, 글로벌 무역환경 개선 기대 등은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증시에 우호적인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선거 불복에 따른 정치적 혼란, 공화당 상원 승리에 따른 추가부양책 합의 지연 시 단기적으로 변동성 확대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