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 추진과 관련해 해운물류업계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는 12일 성명서에서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을 철회한 것은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과 해운산업이 상생 협력으로 우리 경제 전체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양보한 '통 큰 결단'이었고, 우리 경제의 좋은 선례로 남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 등에 따르면 최근 포스코는 내부적으로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기로 했다는 사실을 한국선주협회에 알려왔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철회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포스코는 올해 초부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물류자회사 설립을 논의해 왔다.

이에 지난 5월 8일 이사회를 열고 연내 물류자회사 출범을 결정했다.

기존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그룹사별 물류기능, 조직, 인력을 하나로 합치고 계약 관리 기능을 일원화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당시 포스코는 그룹의 물류 고도화, 전문화, 스마트화를 위한 것으로 운송사·선사·하역사 등 기존 거래 상대방과의 계약과 거래 구조는 변동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운물류업계는 골목상권 침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과거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했다 실패했던 점, 포스코의 물류비가 매출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로 국내 제조 대기업 평균인 6.6%보다 낮은 점 등을 들어 물류자회사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강행한다면 컨테이너 운송 시장은 7대 대기업이, 벌크 화물 운송 시장은 포스코와 발전 공기업 등이 지배하는 등 물류 전문기업이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러한 주장에 포스코는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도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국감에서 김복태 포스코 물류통합TF 전무는 "포스코 그룹과 내부에 물류를 담당하는 여러 개 조직이 있고, 이것을 통합해 효율화·전문화하려고 한다"며 "현재 중복 업무 때문에 낭비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전무는 "비용 절감은 아니지만 중복된 업무에 대한 비효율성을 없애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해운물류업 진출을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