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방역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 왕래 확대되길

제23차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글로벌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다고 내다봤다. 다만, 국가 간 성장률 차이와 불평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아세안+3(한·중·일)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제23차 아세안+3 정상회의(화상)에 참석해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서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문제도 늘고 있다"며 "경제 분야에서도 코로나 이후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경제는 내년에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국가 간 회복 속도의 차이가 클 것"이라며 "보호무역의 바람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디지털 경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불평등이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문제들이 한 나라의 힘만으로 해결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아세안+3이 지혜를 모으고 협력해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 23년간 쌓아온 협력의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에 맞서 연대하고 협력하는 국제 공조의 모범이 되고 있다"며 "아세안+3가 코로나 이후 시대, 세계 경제의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역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의 왕래가 잦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나라가 운영 중인 '신속통로' 제도의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 보건 협력도 발전시키자고 했다.

아세안+3 정상들은 문 대통령의 의견이 반영된 '경제·금융 회복력에 관한 아세안+3 정상성명'을 채택했다.

이 성명은 아세안+3 경제장관 및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협력 촉진, 시장 개방 등을 통한 공급망 연계성 및 회복력 강화, 개방적·포괄적·규범 기반의 다자무역체제 지지, 연계성 증진을 위한 협력 독려, 중소기업 등 코로나19 취약주체의 디지털화 지원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정상성명을 계기로 필수인력의 교류가 확대되고 제도화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이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에 감사를 표하고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