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아주스틸에 이어 KG동부제철이 중국 현지 공장을 철수하고 충남 당진에 신규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등 국내 철강업계에 유턴이 본격화되고 있다.

16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KG동부제철은 최근 중국 장쑤(江蘇)성 공장을 청산하고 국내 복귀를 결정했다.

KG동부제철은 기존 공장이 있는 충남 당진 아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5천974㎡ 부지에 3년간 1천550억 원을 투자해 냉간압연과 도금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복귀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유턴 투자이다.

또한 지난 5월 경북 구미에 위치한 아주스틸은 필리핀 공장을 청산하고 경북 김천에 전자·건자재용 강판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처럼 국내 철강업계가 다시 돌아오는 것은 심화하는 글로벌 공급 과잉과 자국 철강산업 보호 등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친환경, 고부가가치 철강재를 생산해 공급하는 편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KG동부제철, 아주스틸 이외에 중견철강업체 2~3개 사가 국내 유턴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대상지역 및 지원사항 확대, 지원 한도 상향 등을 내용으로 유턴 보조금 고시(안)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어 철강업계의 유턴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고시(안)에 따르면 국내로 유턴하는 회사가 지방에 공장을 지으면 최고 300억 원의 유턴 보조금을 지원하며, 입지·설비, 이전비용 지원비율도 21~44%로 상향됐다.

또한 고용보조금, 법인세 감면, 관세감면, 스마트 공장 패키지 지원, 구조조정 컨설팅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철강협회는 산업부 및 코트라와 공동으로 철강업계를 대상으로 지속해서 유턴에 대한 필요성 및 지원제도 설명회를 개최하고, 맞춤형 기업 면담을 추진해 국내 복귀를 도울 계획이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