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2030년까지 부산항에 한국형 스마트항만이 본격 도입된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국 항만의 중장기 비전과 개발계획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보고 했다.

해수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따라 항만물류 디지털화와 지능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항만과 지역 간 상생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정책을 만들었다.

우선, 2030년까지 항만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먼저 오는 2026년까지 광양항에 5천940억원 규모의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고 운영 경험을 쌓을 계획이다.

이후 테스트베드 검증을 거쳐 부산항 제2신항에 국산화된 자동화 기술을 도입하여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등 이용 주체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자율운항 선박, 자율주행 트럭 등과 연계함으로써 지능형 항만물류체계도 완성한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국제적 공급체계 변화에 대응하고 위해 권역별로 특화된 항만개발 전략도 마련해 추진한다.

3만TEU급 초대형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산항 제2신항을 2022년에 착공해 동북아 물류 중심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개발되는 부산항 제2신항은 지역의 건의를 수용해 진해 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했다.

세계 11위 항만인 광양항은 배후산업과 연계해 배후부지 확충부터 산업 활성화, 물동량 창출, 항만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서해권은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 항만으로 육성해 중국과의 안정적인 물류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잡화 등 수도권 산업지원항만, 목포항은 서남권 지역 산업거점항만, 제주는 여객·크루즈 관광 중심 항으로 각각 육성해 나가며, 새만금 항은 오는 2022년 잡화부두(2선석)를 착공하여 2025년에 완공하게 된다.

울산·동해권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신북방 정책에 따라 신북방 에너지 및 물류 전진기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동해·묵호항은 재정을 투입하여 2선석을 우선 개발함으로써 동해·묵호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문제를 해소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향후 10년간 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발돋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항만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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