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나이스신용평가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아시아나항공의 신용위험을 낮춰 줄 것으로 평가했다.

나이스신평은 20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및 영구채 인수로 아시아나항공에 총 1조8천억원의 자본 유입이 이뤄질 경우, 재무안정성이 개선되면서 신용도 하향 위험이 다소 완화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나이스신평은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과의 통합으로 경쟁 강도가 완화돼 유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노선 및 기재 효율화가 이뤄져 영업 수익성 개선도 이뤄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대한항공의 경우 이미 자구 계획의 이행과 정부의 지원 등으로 유동성 위험이 상당폭 완화돼, 단기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인수대금을 차입금이 아닌 유상증자 자금으로 충당하고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규모가 2조5천억원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가액 규모를 크게 상회해, 인수에 따른 대한항공의 단기적 재무안정성 저하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나이스신평은 중장기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되고, 통합 대형항공사가 출범할 경우 우수한 시장지위에 기반해 사업경쟁력 및 영업 수익성이 높아져 펀더멘털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나이스신평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긴 인수 일정, 유상증자 및 기업결합 신고 등 인수 관련 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기존 신용등급을 단기간에 변경할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했다.

나이스신평은 인수 절차 관련 진행 경과와 단계별 이행 현황, 재무안정성 변동 현황 등 요소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신용도 판단 시 고려할 계획이다.

더불어 코로나19 진행 상황 및 코로나19가 양사의 영업실적 및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지속해서 점검할 예정이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