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동차 운행이 감소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예년보다 하락했다는 진단이 나왔다.

하지만 예정 손해율을 웃돌아 손실이 지속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보험연구원 김세중 연구위원과 최원 선임연구원은 22일 '2020년 자동차보험 손해율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자동차 운행이 감소해 월별 자동차보험 발생손해액이 감소했다"며 "8월까지 예년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올 2~3월 월별 전국 교통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내외로 감소했다. 4월에도 7.8% 줄었다.

그는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며 "올해 3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시작된 이후 자동차 등록대수가 증가하고 보험료 인상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다. 올 7~8월도 11.8% 늘었다.

김세중 연구위원은 "이에 따라 올해 이후 자동차보험 월별 손해율은 예년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예정 손해율을 웃돌고 있어 손실이 지속된다"고 판단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해 12월 105.9%를 기록한 후 올해 3월 79.2%까지 하락했다. 8월까지 85%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 보험료 산출 시 적용하는 예정손해율은 78% 수준으로 알려졌다.

그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은 손해보험사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따라서 보험금 누수를 개선하기 위해 경상환자 과잉진료 완화를 위한 대인배상제도 개선방안 등을 논의해야 한다"며 "자동차보험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논의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