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한진칼에 자금을 투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를 위해서가 아니다"라고 거듭 밝혔다.

산은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5천억원, 교환사채(EB) 인수로 3천억원 등 총 8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경영권 분쟁 중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이어지자 또다시 당위성을 거듭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산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과 항공산업 구조 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한진칼에 대한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저비용항공사(LCC) 및 관련 자회사의 기능 재편 등 이번 항공산업 구조 개편이 갖는 국가 경제 및 국민 편익·안전 측면도 고려됐다"고 말했다.

이번 빅딜이 단순히 두 항공사의 통합뿐 아니라 자회사를 포함한 항공산업 전체를 재조정하는 중요성을 가진 만큼 전체적인 통합과 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한진칼에 직접 주주로서 참여해 효율적인 역할 수행이 필요했다는 입장이다.

산은은 "향후 진행될 통합계획(PMI)의 수립 단계에서 세부적인 통합·재편 방안 및 운영 체계가 결정된다"면서 "산은이 컨트롤 타워인 한진칼에 투자해야 어떠한 형태의 통합·재편 방안 구조가 설계되더라도 그와 관계없이 소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항공의 추가적인 자본 확충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익은 크지 않다"면서 "한진칼에 대한 신규 투자가 구조 개편 작업의 전체적인 지원과 감독에 있어 기대되는 의의와 효용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은은 "국책금융기관으로서 국가기간산업의 근본적인 개편 작업이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책임을 부담하고 있다"면서 "그 어떤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비난에 대해 의연하고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