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금융회사 스스로 손실을 흡수할 수 있는 여력을 보강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산업은행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금융시장 안정세에도 금융회사의 건전성은 더욱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9월 말 국내은행 대출 연체율은 0.3%로 지난 2007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면서 "저축은행 대출 연체율은 3.8%로 작년 말 대비 0.1%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치는 등 아직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 장기화하면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악화로 금융회사 건전성이 저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코스피는 어제 2,602포인트를 기록하며 2년 10개월 만에 사상 최고점을 경신했다"며 "기업 자금조달 여건도 비교적 양호하다"고 했다.

김 차관은 "단기자금시장은 연말 자금 수요로 기업어음(CP)ㆍ단기사채 발행량이 증가한 가운데 CP금리 역시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수출 여건에 대해서는 다소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 차관은 "수출이 지난 10월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일평균으로 증가로 전환했고, 11월에도 20일까지 개선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최근 주요국의 봉쇄조치 강화로 앞으로 수출 여건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화하면 소비심리가 다시 위축될 수 있다는 점도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지목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