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이 본입찰을 앞두고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서 뒤늦게 뛰어든 GS건설에 행보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당초 현대중공업지주-한국산업은행인베스트먼트(KDBI) 컨소시엄의 인수가 예상됐지만, 자금력을 갖춘 GS건설이 본입찰에서 통 큰 배팅으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매각 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CS)는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07%에 대한 본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본입찰은 예비 입찰로 추려진 숏리스트(인수 적격후보)를 대상으로 한다.

GS건설은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참여해 숏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GS건설은 다른 예비 후보 보다 예비입찰에 다소 늦게 참여했다.

업계 관계자는 "GS건설이 다른 입찰 참여자보다 참여 의사를 늦게 밝혀 동의 절차를 진행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며 "다소 늦게 인수전 참여를 결정했지만, 본입찰까지는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특히 허창수 전 GS그룹 회장의 외아들로 GS건설의 신사업을 이끄는 허윤홍 사장의 의중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GS건설은 올해 초 유럽의 선진 모듈러 업체 2곳을 인수해 유럽 모듈러 시장 공략에 나섰고, 폐기물업체 코엔텍 인수도 검토한 바 있다.

또한, GS건설은 최근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주도해 나가기 위해 신사업지원그룹장으로 신상철 부사장을 영입했다.

신 부사장은 자산운용사에서 기업 인수 업무 등을 담당해온 공인회계사로 허 사장을 도와 주요 인수합병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GS건설은 강점은 자금력으로 꼽히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GS건설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9천441억원에 달한다.

또한, GS건설은 토종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도미누스 인베스트먼트와 손을 잡고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업계 관계자는 "인수에 성공한다면 공동 투자자들과 함께 공동 경영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로선 GS건설이 본입찰까지 그대로 참여할 가능성이 크지만, 증권가에선 GS건설의 인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의 최대 걸림돌로 꼽히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소송에 따른 우발채무 때문이다.

김미송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두산인프라코어의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인수 가능성은 작다"며 "최근 인수한 기업들의 특징이 이익률이 높고 우량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인수할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현재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인 DICC의 재무적투자자(FI)들과 DICC 기업공개(IPO)와 동반매도청구권 행사 무산 등에 따른 소송을 하고 있다.

법원이 1심은 두산인프라코어, 2심은 FI 손을 들어준 상황에서 내년 초로 예상된 대법원판결에서 두산인프라코어가 패소할 경우 최대 1조원 가량의 우발채무를 떠안게 된다.

두산그룹은 향후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기업에 DICC 우발 채무를 넘기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우발 채무의 경우 법원의 판단과 주주 등 여러 이해 관계자가 엮인 만큼 단순하게 생각하거나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최종 인수까지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