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영끌·빚투의 대출이 늘어나면서 금통위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불균형을 우려하면 금리 추가 인하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코로나 3차 재유행으로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 성장률 전망에도 빨간불이 켜질 가능성이 있어서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 가계신용은 전 분기 대비 44조9천억 원 늘어나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증가 폭을 기록했다.

가계대출 중에서 주택담보대출은 17조4천억 원 증가해 2016년 4분기 24조2천억 원 증가 이후 최대 규모였고, 기타대출도 22조1천억 원 늘어나 통계 편제 시작한 2003년 이후 최대치였다.

주택매매와 전세거래량이 증가했고, 주식투자와 생활자금 수요 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3분기 중 주택가격전망 소비자심리지수(CSI)는 7~8월 125였다가 9월에는 117로 줄었다. 이후 11월에는 130까지 늘어나면서 통계 편제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정부의 대출 규제가 강화됨에도 집값 상승 전망이 늘어나면서 '영끌' 주택매수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저금리에 따른 유동성 공급으로 자산 가격이 높아지는 것과 달리 코로나 재확산으로 민간소비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실행되면서 정부는 소비쿠폰 지급을 다시 중단했다. 정부가 기대했던 4분기 V자 반등도 어려워졌다는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은은 지난 9월 경제전망 당시 코로나19 재확산이 10월 들어 진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본 시나리오로 상정했다. 11월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면서 성장률 기본 시나리오를 밑돌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지난 9월 전망한 경제전망에서 민간소비는 올해 상반기 마이너스(-) 4.4%, 하반기 -3.4%를 내다봤다.

금통위는 전통적인 통화정책 외에 비전통적 통화정책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금리를 인하하기도, 인상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경기회복을 위한 선별적 지원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10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은 "향후 회복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고 금융 상황의 완화 정도는 더 확대됐다"며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피해 부문에 대한 선별적 지원과 시장 안정화 조치 필요성 등을 지속해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제한적인 금리 인하 여력과 금융 불균형 등 부작용을 고려할 때 추가 완화시에도 기준금리보다는 비전통적 수단을 활용할 전망이다"며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경제 회복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내년에도 금리 동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