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의 경제학자 125명이 의회를 향해 미국 가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과 이에 따른 경제 침체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직접 현금을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고 폭스 비즈니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이날 의회에 보낸 공개서한에서 "우리는 정책입안자들이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직접 현금 지급을 포함한 모든 가용 수단을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 직접 현금 지급은 다시 정상궤도에 오른 가계와 경제에 가장 빠르고 가장 공평하며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다"고 적었다.

경제학자들은 재난지원금(stimulus check)을 빈곤 증가 방지에 '필수적인' 수단이라고 불렀다.

지난 6월 콜롬비아 대학의 빈곤과 사회정책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3월 2조2천억 달러의 경기부양책(CARES Act)이 없었다면 미국의 빈곤 수준은 위기 전 12.8%에서 16.3%로 늘어날 수 있었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빈곤 수준은 16%로 정점을 찍었다.)

당시 의회의 경기부양책으로 연 소득 9만9천 달러 이하의 미국 가계는 소득에 비례해 1천200달러의 일회성 재난지원금(부부는 2천400달러)을 지원받았다. 17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가계는 500달러를 추가로 받았다.

공개서한에 참여한 경제학자에는 오바마 행정부의 최고 경제학자였던 제이슨 퍼먼, 연방준비제도 부의장이었던 앨런 블라인더, 연준 경제학자였던 클라우디아 삼 등이 포함됐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