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두산중공업이 제주도 풍력 발전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에 나선다.

두산중공업은 25일 제주에너지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을 위한 실증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제주도청과 한국중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 10개 기관과 기업 등이 참여했다.

참여 기관은 풍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저장, 운송, 활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 생산 전 과정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실증 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보유한 동복·북촌 풍력단지에서 추진된다.

풍력단지에는 풍력으로 생산한 3㎿의 전력을 사용해 하루 약 600㎏ 수소를 만드는 수소생산 시스템, 수소 압축 시스템, 미활용 전력 저장시스템 등이 구축된다.

풍력단지에서 생산된 수소는 제주도에 도입 예정인 수소 버스의 연료로 사용된다.

두산중공업은 수소의 생산, 압축, 저장 등 수소플랜트 전체의 통합 설계와 감리를 진행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등을 맡는다.

총사업비는 약 200억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수소를 비롯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육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