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양국 경제 생산 정상화 위해 노력"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우리나라와 중국의 경제 협력을 강화하자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6일 왕이 외교부장을 청와대 본관에서 접견해 "한중 양국은 코로나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 속에서도 필수인력의 왕래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여 신속통로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했고, 또 인적 교류의 점진적인 확대 방안에 합의함으로써 국제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우리 양국이 경제 협력과 함께 인적·문화적 교류 협력을 더 강화해 나감으로써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며 "2년 후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는 그런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도 내세웠다.

이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양국은 가장 먼저 신속통로를 신설했고, 이를 통해 양국의 경제 생산 정상화를 위해서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오늘 오전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은 풍부한 성과를 거뒀다"며 "열 가지 공감대를 이뤘다. 양측의 협력, 그리고 지역 이슈에 관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우정, 상호 신뢰를 매우 중요시한다며 특별 구두 메시지도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