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풀무원은 조만간 미국 공장의 두부 라인 생산설비를 증설하기로 내부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렸다.
아직 구체적인 투자 규모나 시기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
미국 내 두부 시장이 올해 상반기에만 50% 증가하는 등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현재 미국 내 공장만으로는 늘어나는 수요를 다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풀무원의 미국 내 동부와 서부에 있는 2개 공장은 현재 100% 가동되고 있다.
현지 생산량으로는 부족해 현재 매월 100만모의 두부를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현재 풀무원의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은 75%에 달한다.
풀무원은 1991년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진출 초기 한국 교민을 위주로 두부 등 한식 식품들을 판매했다.
2016년 미국 1위 두부 브랜드인 '나소야'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생산·물류·영업·마케팅 등 전 분야에서 사업 효율화에 나섰고, 미국 내 두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 연 매출 2천억원을 넘겼다.
나소야가 가지고 있던 유통망과 브랜드 등을 활용해 월마트·코스트코 등 미국 전 지역으로 뻗어 있는 2만여 개의 소매 점포 유통망을 구축한 것이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
2015년 3월 '콩'이 3대 트렌드로 선정될 만큼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며 최근 3년간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최근에는 현지인 등 주류 시장에서도 두부 소비가 늘어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가정 내 취식이 늘며 수요는 더욱 커졌다.
풀무원의 두부는 미국 내 다른 두부 업체보다 유통기한이 길어 영토가 큰 미국 시장에서 유통 시 더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풀무원은 미국 진출 29만에 지난 2분기 첫 분기 흑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풀무원은 시장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소재 두부의 기반을 확장하고, 가공 두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전략을 통해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3분기에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4% 증가했다.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두부 외에도 한국식 짜장면을 비롯한 데리야키 볶음 우동, 아시안 누들 등 면 요리 제품도 출시하고 있다.
2015년 아시안 누들 제품의 매출은 500만달러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30% 성장했다.
풀무원은 김치 시장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풀무원의 미국 김치 시장 점유율은 43%다.
풀무원 관계자는 "올해 미국 두부 시장이 50% 증가하는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미국 내 두부 생산량만으로는 부족해 공장 두부 라인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며 "현지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두부 소비가 늘며 앞으로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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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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