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국증권금융이 공매도 시장에서의 개인의 참여 확대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형 'K-대주 시스템' 출범을 제안했다.

김태완 한국증권금융 기획부장은 2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개인대주 접근성 개선' 관련 증권업계 토론회에서 '유통금융대주 개요 및 활성화 추진 방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같이 강조했다.

증권유통금융 대주란 증권시장에서 매매 거래에 필요한 증권을 증권금융이 거래소를 통해 대여하는 업무를 말한다.

토론회에선 특히 그간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공매도 시장에서 한정된 대주 재원의 비효율적 활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제안됐다.

김 부장은 "현재 대주 종목을 배정할 때 증권금융이 매일 대주풀 재고를 증권사에 나눠주고 증권사들은 할당받은 주식 내에서 고객에게 빌려준다"며 "이 경우 어떤 증권사는 주식이 남고 어떤 곳은 모자라 고객 주문이 처리되지 않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증권금융은 일본의 '후차입 대주' 제도를 참고해 실시간 통합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 증권사가 대주 재원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다만 일본형 후차입 대주제도는 투자자의 공매도 익일에 증권 금융이 재원을 조달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무차입 공매도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국내 현행법상 주식을 빌리지도 않고 파는 무차입 공매도는 불법이다.

함께 발표에 나선 유원석 강남대 교수는 일본 공매도 시장에 대해 "대주 가능 종목을 사전에 공시하고, 증권사는 개인투자자에게 신용거래 주문을 접수한 후 자금 또는 주식을 자체적으로 조달해 주문을 체결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경우 부족한 자금과 주식은 일본증권금융에 공급을 요청해보유분으로 결제하고 결제를 위한 담보주식이 부족할 경우 일본증권금융이 추가적인 차입을 통해 결제를 이행한다. 일시적 무차입 공매도가 발생하는 셈이다.

김태완 부장은 "'K-대주 시스템'은 일시적인 무차입 공매도를 허용하지 않고도 대주 재원 활용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다"며 "개별 동의절차, 주주 의결권 인정으로 투자자 권리도 두텁게 보장하면서도 통합거래시스템 구축을 통한 재고 관리 효율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증권금융은 통합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대여 가능 주식이 현재 715억원에서 1조4천억원까지 20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5개 증권사에 사전배분 물량은 증권사별로 평균 143억원에 불과하다.

김 부장은 "추가로 증권사들이 동의 시스템 구축에 참여하고 자체 노력이 더해지면 우선적 대여 가능 주식은 9천억원까지 늘릴 수 있다"며 "이후 대주 취급 증권사가 추가 확대되고 증권금융과 증권사 간 통합 시스템이 구축되면 2단계로 대여가능 금액은 1조4천억으로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대주재원은 유통금융융자 고객의 담보 주식인 만큼 활용 동의가 필요해 증권사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의미다.

증권금융은 향후 실시간 통합 거래 시스템 개발을 위해 대주 활성화 전담팀을 통해 신규차입 증권사에 개발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시스템 연계 테스트 진행 등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 부장은 "통합 시스템이 구축되면 개인투자자는 대차를 이용하는 기관, 외국인보다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투자가 가능해진다"며 "기존 거래하는 증권사에서 다양한 종목을 원하는 수량만큼 매도할 수 있게 되는 셈"이라며 증권사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