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사업 조직을 강화하고, 에너지 산업 발전 및 플랫폼 사업 성장을 위해 컴퍼니 인 컴퍼니(CIC) 형태의 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연말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수평적 조직문화를 위해 기존 직급과 호칭도 폐지한다.

SK이노베이션은 3일 2021년도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먼저 '그린밸런스2030' 전략을 선도하기 위해 기술혁신연구원을 환경과학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환경과학기술원 산하에는 차세대배터리연구센터, 환경기술연구센터를 각각 신설했다.

화학연구소는 친환경제품솔루션센터로 개칭해 환경분야 기술경쟁력 확보에 주안점을 뒀다.

SK이노베이션은 또 배터리연구소를 배터리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했다.

아울러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가치 담당조직을 EGS전략실로 확대 개편했다.

SK에너지는 친환경 프로젝트 담당을, SK종합화학은 플라스틱 순환경제 완성을 위한 신규사업을 총괄하는 그린 비즈 추진 그룹을 신설하기로 했다.

SK루브리컨츠는 그린 성장 프로젝트그룹 등을 신설해 각 사업 자회사 차원에서도 ESG를 강력하게 실천한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는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기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및 친환경 방향의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컴퍼니 인 컴퍼니(CIC) 체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 회사로의 성장을 추진하는 플랫폼 앤드 마케팅(P&M) CIC와 정유·트레이딩 밸류 체인에서 비즈니스 시너지를 강화하는 리파이너리 앤드 시너지(R&S) CIC를 각각 신설했다.

P&M CIC는 현 SK에너지의 에너지B2C사업본부장인 오종훈 본부장이 맡게 되고, R&S CIC는 현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대표인 서석원 사장이 겸직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이 밖에 전사의 수평적 기업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해 구성원들이 직접 추진해 온 구성원들 직급을 프로페셔널 매니저(PM)로 통일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기존 대리와 과장, 부장 등의 직급과 호칭은 폐지된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기반으로 그린밸런스2030의 강한 실행을 통해 미래 핵심사업인 배터리사업과 소재사업 성장을 가속하면서 ESG 경영을 완성해 나가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