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유럽연합(EU)이 상품뿐 아니라 노동력까지 교역하는 날이 왔다. 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북쪽으로 241㎞ 떨어진 소데르함에서는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로 간다고 한다. 소데르함 시 정부와 스웨덴 노동청은 파트너십을 맺고 일자리가 없는 소데르함 청년을 상대로 1개월짜리 취업 준비 코스를 제공하는 한편 오슬로행 경비와 1개월간의 숙식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현재 약 100명이 참여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실업률은 스웨덴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독일에선 지멘스가 지난 9월 말 사상 처음으로 외국인 수습사원을 채용했다. 수습사원 29명 가운데 3분의 1이 그리스, 스페인, 포르투갈 출신이었다. 지멘스가 독일로 몰려드는 인재를 활용하겠다는 심산이기도 하지만 남유럽에 강도 높은 긴축을 강요했던 독일이 유로존의 청년 실업을 해결하는 데 일조했다고 자찬할 명분을 마련한 셈이기도 하다.

전날 발표된 유로존의 9월 실업률은 회원국 간 뚜렷한 격차를 보여줬다. 특히 스페인과 그리스 청년들은 두 명 가운데 한 명 이상이 실업자일 정도로 심각한 실업률을 나타냈다. 부채 위기가 일자리를 줄이면 장기적으로 성장률이 둔화해 위기가 더 나빠지는 악순환이 거듭한다는 점에서 간과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또 진학이나 취직 준비를 하지 않는 '니트족'의 증가로 유로존 회원국 정부가 부담하는 비용이 늘고 있다.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그리스에선 54.7%, 스페인에선 34.4% 늘었고 이탈리아에선 17.6% 증가했다. 재정 긴축에 더해 니트족 증가에 따른 비용 증가는 정부 살림을 더욱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