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의 핀테크 기업 규제가 가계부채 등의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 채 핀테크 기업만 죽이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그동안 중국 핀테크 기업들은 별다른 규제를 받지 않아 온라인 플랫폼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많은 사람에게 대출해줬다.

SCMP는 이 중 상당수가 은행에서 직접 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중국 규제당국은 지난 11월 초 대형 핀테크 기업을 겨냥해 강한 규제 초안을 발표했다.

알리바바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의 기업공개(IPO) 무기한 연기도 이 초안 때문이었다.

당시 규제당국은 인터넷 플랫폼이 소비자 대출상품에 대해 무이자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대출의 실제 비용을 흐릿하게 하고 있다면서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중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분수에 맞지 않게 소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특히 좋지 않은 행위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규제당국이 이처럼 과소비, 가계부채 등을 우려해 핀테크 기업 규제에 나섰으나 결과적으로 핀테크 규제가 소비 전반에 영향을 주거나 가계대출을 통제하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젊은이들의 대출 문제는 개선될지 모르나 가계부채의 경우 상당 부분이 주택담보 대출과 연관이 있어 핀테크 업계 규제로 통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왕펑보 금융애널리스트는 "개인적으로 과소비는 소비자들의 소비하고자 하는 의지와 외부적인 경제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부 당국이 온라인 소액대출 기업 감독을 강화해도 대출상품을 제공하는 다른 기업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핀테크 업계 규제가 근본적으로 대출 원천을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틀란티스파이낸스리서치인스티튜트의 자오 지앤 헤드는 "핀테크 기업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줬다는 점을 부정할 수가 없지만 2015년 초와 달리 현재는 핀테크 업계의 겨울이다"이라고 평가하면서 "핀테크 기업의 절반은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의 허가받은 온라인 소액대출 기업 수는 200여 개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