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4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올해 예산이 집행 출발 단계인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4차 재난지원금은 방역 상황과 피해 상황, 우리 경제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사안"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면 전 국민 지원보다 피해계층에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재원이 화수분이 아니기 때문에 한정된 재원이라면 피해계층에 두텁게 지원하는 게 경제 전체에 바람직하다"며 "다른 국민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모두 적자국채로 충당해야 하는데 적자국채 부담은 재정, 국가 신용등급,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며 "이런 적자 누적은 미래 세대가 감당해야 할 채무다"고 덧붙였다.

현재 여당을 중심으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정부 내 논의구조, 국회와 협의구조에서 가능한 한 재정당국의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설득하고 협의하겠다"면서도 "설득하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꼭 협의 노력대로만 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부동산시장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종합대책이 잘 작동한다면 주택가격이 안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 부총리는 "주택 공급을 더 늘릴 수 있는 대책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주 열리는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언급했던 역세권에 주택을 추가적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의 괴리현상에 대해서는 "실물과 금융의 동행성이 약화된 상태라면 부정적 충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경각심을 갖고 봐야 한다"며 "정부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