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이번 주(11~15일) 중국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기술기업 규제 등을 주시하며 방향성을 탐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종합지수는 각각 2.79%, 3.87% 뛰었다.

연초부터 위험 선호 심리가 확산하면서 아시아 증시 전반이 강세를 보인 것이 지난주 중국증시를 지지했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투자심리에 부담을 주고 있다.

10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하루 중국에서 발생한 국내 자체 발생 확진자는 48명으로 조사됐다.

이 중 46명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허베이에서 발생했으며, 나머지 2명은 각각 베이징과 랴오닝에서 발생했다.

중국 당국은 수도 베이징과 잇닿아 있는 허베이에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허베이 성도인 스자좡, 싱타이, 딩저우 등 3개 도시 주민에 일주일간 집에 머물라며 이동 금지 명령을 내렸다.

스자좡과 싱타이의 상주인구는 각각 1천100만 명, 740만 명이며 딩저우는 120만 명으로 이 3개 도시 상주인구를 합하면 2천만 명에 가깝다.

중국의 기술기업 규제 우려도 다시 제기됐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포르노와 불법 출판물 퇴치' 판공실은 바이트댄스 그룹의 동영상 플랫폼 더우인이 포르노를 유포했다며 벌금을 부과했다.

더우인은 틱톡의 중국판 버전이다.

신화통신은 이번 벌금 부과에 대해 중국 정부 당국이 인터넷 기업들에 지속해서 강도 높은 규제를 가할 것이며, 대상이 누구든 이러한 규제를 따라야 한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도 이어졌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9일 '외국 법률·조치의 부당한 역외적용을 저지하는 방법'이라는 상무부령을 발표하고 즉시 시행에 들어갔다.

상무부령에 따르면 중국은 외국법률의 부당한 역외적용에 대처하기 위한 업무 메커니즘을 만들고, 부당한 역외적용이 확인되면 국무원 상무 관련 부처에서 해당 법을 따르지 않도록 하는 '금지령'을 내릴 방침이다.

중국 기업이 금지령으로 외국법을 지키지 않아 심각한 손실을 보면, 중국 정부는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이번 상무부령에는 중국 정부가 실질적인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필요한 반격 조처를 할 수 있다는 규정도 포함됐다.

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9일(현지시간) 미 외교관을 비롯한 관리들이 대만 당국자들과 접촉하는 것을 제한해온 자체 규제를 해제한다면서 중국이 민감히 여기는 대만과의 관계에서 변화를 선언했다.

중국은 그간 '하나의 중국' 원칙을 천명하면서 대만을 국제무대에서 고립시키려 압박해왔다.

한편 이번 주에는 여러 경제지표가 발표된다.

11일에는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가 예정돼있다.

중국 11월 CPI는 돼지고기 등 식품류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하락했었다.

중국의 월간 CPI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09년 10월 이후 11년 만이다.

11월 PPI는 전년 동기 대비 1.5% 하락하면서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가장 심각했던 지난 2월 이후 10개월 연속 마이너스권에 머물렀다.

오는 14일에는 12월 무역수지와 수출입지표 및 위안화 신규대출이 발표된다.

달러화 기준 11월 수출은 전년 대비 21.1% 증가해 시장 예상치 12.0%를 대폭 웃돈 바 있다.

달러화 기준 11월 수출은 전년 대비 4.5% 증가해 시장 예상치 5.3% 증가를 소폭 밑돌았다.

15일에는 12월 주택가격지수가 발표될 예정이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