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디스플레이는 11일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1에서 화질 완성도를 높인 차세대 올레드(OLED) TV 패널을 공개했다.

LG디스플레이가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올레드 TV 패널은 올레드 화질의 핵심인 유기 발광 소자를 새롭게 개발했다는 데 특징이 있다.

유기 발광 소자의 근간을 이루는 유기물 재료를 고효율 물질로 개선했으며, 소자 속에서 실제 빛을 내는 발광 레이어를 1개 층 더 추가해 올레드의 발광 효율을 기존 대비 약 20% 향상했다.

발광 효율이 높아지면 더욱 선명한 색상의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올레드 TV 패널은 8K 기준 약 3천300만개 픽셀의 빛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제어하는 '픽셀 디밍'으로 무한대의 명암비를 구현했다.

미니LED와 같은 최근의 프리미엄급 액정표시장치(LCD) TV는 화면을 2천500개 안팎의 구역으로 나눠 제어하는 '로컬 디밍' 방식으로 명암비 개선 등에 한계가 있지만 올레드 TV 패널은 픽셀 디밍 방식을 채택해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표현하여 또렷한 화면을 제공한다.

또 색의 기본이 되는 블랙을 완벽하게 표현해 왜곡 없이 실제와 같은 화질을 느낄 수 있다.

올레드는 아울러 LCD와 달리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적고, 화면이 매우 빠르게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이 없어 미국, 독일 등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부터 눈이 편한 디스플레이임을 인증받은 바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하이엔드급 모델부터 차세대 올레드 TV 패널을 먼저 적용한 후 점차 확대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올레드 패널 라인업도 한층 강화한다.

기존 88, 77, 65, 55, 48인치 외에 올해부터 83인치와 42인치 올레드 TV 패널 신규 양산을 시작으로, 향후 20~30인치대까지 중형 라인업을 대폭 확대해 TV뿐만 아니라 게이밍, 모빌리티, 개인용 디스플레이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소리가 나면서도 슬림한 디자인을 갖춘 필름 CSO(필름 시네마틱 사운드 올레드) 등 차별화 제품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2013년 첫해 출하량이 20만대에 불과했던 올레드 TV 패널은 지난해 450만대를 출하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레드 TV 패널의 출하를 올해는 700만~800만대까지 확대해 '올레드 대세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