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홍경표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자동차와 아시아나항공 노조를 향해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이 회장은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회생절차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추진하는 쌍용차와 관련,"신규 투자를 받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고통 분담이 요구되며, 쌍용차 노조는 협의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면서 "채권단은 사업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추가 지원을 거절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가 투자 유치 협상을 벌이고 있는 동시에 채권단 지원을 포함한 경영정상화 여부를 논의 중이라고 전하고,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과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지속 가능한 정상화 방안 등의 구조조정 3대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라면서 "이번 기회가 성사되더라도 다시 부실화되면 누구도 다시 투자할 생각이 없을 것이며, 그걸로 쌍용차는 끝"이라고도 했다.

이 회장은 특히 쌍용차 노조가 회생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체협약을 1년에서 3년으로 늘릴 것과 흑자 전환하기 전 쟁의 행위를 중단하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구조조정 기업이 정상화를 이루고 흑자 전환하기 전 매년 노조가 협상을 하면서 파업을 하고 생산차질을 겪게 하는 등 자해 행위를 하는 것을 많이 봤다"면서 "정부를 협박해 고용유지를 위한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데, 앞으로 이런 일은 용납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신규 투자) 이후 추가 지원은 없고, 앞으로 새로운 잠재적 투자자와 쌍용차 노사가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며 "이 두 조건이 지켜지지 않으면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노조를 향해서도 "도대체 더 뭘 하라는 말인가"라며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말부터 아시아나항공 3개 노조와 대화를 시도했지만, 노조별 입장이 너무 달라서 취합이 안 되고 있다"면서 "사측이 고용안정을 약속했음에도 노조가 무조건적 반대에 나서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3개 노조 가입률은 16.9%에 불과하고, 임원 및 비노조 의견도 들어 일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정 집단의 전략적 목적에 휘둘려서는 안 되며 노조원이든 아니든 회사가 잘돼야 기업도 잘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향후 의견을 수렴하고 설득하는 과정에서도 통합작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