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추가 고용대책 강구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고용유지 및 고용안정지원금 지급 등 최대한 고용 충격 완화대책을 추진하면서 정부의 104만개 직접 일자리 사업, 5만개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등도 당장 1월부터 즉시 착수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강화한 거리두기가 아직 지속하고 있고 고용의 경기 후행적 특성을 감안 시 연초 고용상황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면서 이렇게 써 내렸다.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는 62만8천명 감소했다. 외환위기 시절인 1999년 2월(-65만8천명)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연간으로도 21만8천명 감소해 역대 두 번째 규모로 기록됐다.

홍 부총리는 "오늘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논의할 일자리 정책을 포함해 필요하면 추가 고용대책도 강구할 것"이라며 "전 국민 고용보험, 국민취업지원제도 시행 등 사회ㆍ고용안전망 강화조치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거리두기 여파를 크게 입은 숙박 음식업, 도소매업 등 고용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실직과 소득 감소의 고통이 지속하고 있다"면서 "이분들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