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오는 20일 새로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 기업에 대해 어떤 가이던스를 내놓을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3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막바지까지도 행정 명령을 통해 중국에 대한 강경 기조를 재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을 포함한 중국의 8개 디지털 결제 플랫폼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은 바이든 정부 취임 이후에 발효될 예정이고 바이든 정부가 명령의 이행을 담당할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다시 혼란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짐 루이스 헤드는 "트럼프 정부의 자문들은 강경한 대중 정책을 봉인하는 것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이들은 더는 디커플링을 원하지는 않지만, 기술과 금융 부문에서 가능한 한 많은 고리를 끊는 급격한 단절을 원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년간 임기 동안 207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전임자들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으로 중국 정책에 대해서는 행정명령에 크게 의존했다.

작년 7월14일부터 8월14일까지 한 달 동안에는 홍콩과 위챗, 틱톡 등과 관련한 4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며 임기 마지막까지 이런 행태는 유지됐다.

시그넘 글로벌 어드바이저스의 앤드류 비숍 헤드는 "트럼프 정부가 중국에 대한 추가 조치를 더는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본다"면서 "일부 조처들은 개인적인 이유에 의해 추동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의 대중국 정책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나 트럼프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위해서 나오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작년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한 미국인의 투자를 금지하기로 한 것은 금융시장과 투자자들에게 극심한 혼란을 일으켰다.

행정명령 자체가 모호했을 뿐만 아니라 재정부나 국무부와 협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미국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추진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로 대중 제재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으며 대중 정책 자문이 사임하면서 새로운 정책이 나올 가능성도 작다고 지적했다.

시그넘의 비숏 헤드는 그러나 "역설적으로 지난주 의회 난동 사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최고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사실은 그가 논란이 많은 국내 이슈보다 중국에 관심을 돌리기 위해 최후의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트럼프 정부는 더 많은 중국 기업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거나 제재 수위를 강화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지난주에는 미국이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대해서도 투자를 금지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왔으며 다음 대상은 중국해양석유(CNOOC)가 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다.

트럼프 정부가 막바지에 내놓은 정책은 신임 정부에서 철회될 가능성이 있다.

컨설팅업체 테네오의 가브리엘 윌다우 애널리스트는 일례로 중국 애플리케이션을 금지하겠다는 제안이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틱톡과 위챗을 언급하며 "미 연방법원은 이들 앱을 금지하는 것을 막을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바이든 정부의 법무부는 트럼프 정부의 정책을 철회하거나 법적 절차를 통해 약해지도록 내버려둘 수 있다고 그는 전망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