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는 당분간 공격적인 정책 조치로 경제 회복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브레이너드 이사는 온라인 행사에 앞서 공개된 연설문을 통해 "최대 고용과 평균물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걸릴지 말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과 인플레이션 모두에서 우리의 목표와는 경제가 멀리 떨어져 있고, 낙관적인 전망에서도 고용과 인플레이션을 원하는 수준으로 되돌리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전망에 비춰볼 때 "현재의 채권매입 속도가 당분간은 여전히 적절할 것"이라며 경제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연준의 정책은 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제가 요구한다면 채권매입 속도를 높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통화 정책과 재정의 조합으로 팬데믹에서도 수혜가 있었다"며 "특히 연준의 채권매입은 팬데믹 대응에 있어 핵심적이고 효과적인 부분이었다"고 평가했다. 매입에 힘입어 회복에 상당한 부양을 제공할 수 있었으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 비용도 낮게 유지됐다고 그는 판단했다.

브레이너드 이사는 앞으로 다가올 많은 것들이 불확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바이러스 경로와 백신 접종에 따라 전망은 달라질 것"이라며 "여러 곳에 효율적인 백신이 공급돼 궁극적으로 전 세계 동반 확장을 가져올 경우 경제에 일부 상승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이 빨라지면 경제에 깜짝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해 매국 경제는 2.5% 위축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그는 "여전히 물가 압력은 낮다"며 "향후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가 더 높게 움직이지만, 이 역시 역사적 기준으로 볼 때 여전히 낮다"고 진단했다.

그는 1년 전 극심한 인플레이션 약세와 비교하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동안 연준의 목표치인 2%를 일시적으로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며 "평균인플레이션목표제에 부합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을 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3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