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작년 12월 중국의 신용지표가 시장의 예상을 밑도는 것으로 나오면서 중국 정부가 신용증가 속도 조절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3일 보도했다.

중국 정책 담당자들이 지난해 시작한 확장적 통화정책의 점진적 축소 쪽으로 기울고 있음을 시사하는 가운데 신용지표까지 약화하면서 점진적 긴축을 시작했다는 진단에 무게가 실리는 것이다.

다만 금융 안정성과 경기 회복세의 진전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인민은행의 행보는 상대적으로 완만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신용 여건이 위축되면서 경제의 일정 부분은 시험대에 오를 수 있으며 특히 부동산 부분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막대한 부채 부담을 지고 있는 지방정부의 채권 발행은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작년 12월 사회융자총량은 전년대비 13.3% 증가해 10월의 고점 13.7% 증가를 밑돌았다.

광의통화(M2) 역시 10.1% 증가하는 것에 그쳐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다양한 통화정책 도구를 통해 9조위안의 유동성을 경제에 공급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서는 대출우대금리(LPR)와 정책 금리를 동결하면서 추가적인 완화에 나서지는 않았다.

일부 정책 담당자들과 전문가들이 경기 회복세를 확고히 하기 위한 지속적인 완화정책을 주장했지만, 중앙정부에서 부채 증가를 안정화하라고 주문하면서 인민은행은 속도 조절에 나섰다.

지난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은 25.7%포인트 증가해 270.1%로 늘었다.

모건스탠리는 재정 긴축과 부동산 융자 관련 규제로 올해 말 신용증가율은 11.5%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모건스탠리는 "12월의 신용지표 약화는 레버리지와 금융 위험 억제를 위한 역주기적 긴축이 진행되고 있다는 우리의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행은 그러나 "중국의 부양책 철수 속도는 점진적이고 유연하게 이뤄질 것"이라면서 중앙정부에서 정책의 유턴은 없도록 하라는 지침을 내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