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2조원 발행계획…중소기업까지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신용보증기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유동화회사보증(P-CBO보증)을 통해 2천15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신보는 '코로나19 피해 대응 P-CBO보증' 도입 2년차를 맞아 이례적으로 1월 발행을 추진했다.

올해부터는 P-CBO를 환경·사회·지배구조(ESG)채권으로 발행하기로 했다. P-CBO는 중소기업 자금조달 수단을 다양화하고 코로나19 피해기업의 유동성 위기 극복을 지원하는 등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채권이기 때문이다.

신보는 ESG채권 발행을 통해 민간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 투자자 등 자금 조달처를 확대한다면 P-CBO의 발행금리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 신보는 P-CBO를 신규자금 4조3천억원 포함해 총 5조2천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대·중견기업에 한정했던 지원 대상을 중소기업까지 확대 운용한다.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기업들의 수요에 따라 매월 발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들의 조달 비용 수준과 지원 한도 등 제도 운용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현장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책들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신보 관계자는 "올해에도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지원해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며 "ESG채권 발행으로 대표 정책보증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