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조9천억 달러에 달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안을 공개하며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대국민 연설에서 "우리는 몇 세대에 한 번 오는 경제위기와 몇 세대의 한번 오는 공공 보건 위기의 한복판에 있다"며 "심각한 고통이 앞에 놓여 있어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팬데믹 동안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자신의 잘못도 없이 일자리와 급여에서 오는 존엄과 존경을 잃었다"며 "실물 경제를 압도하는 진정한 고통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양책의 규모가 크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이보다 적은 돈을 쓸 여유가 없다며 "국가의 보건이 위태롭다.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1조9천억 달러에 달하는 부양책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개인에게 인당 1천400달러의 현금을 지원하는 내용과 주당 400달러의 실업보험 수당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팬데믹과 맞서기 위해 백신 유통과 100일 내 학교 재오픈 등을 위해 4천 달러 이상을 투입할 예정이며, 주 정부와 지방정부에 3천500억 달러를 지원한다.

바이든은 "추가적인 행동과 더 많은 초당적 행보가 필요하다"라며 "그리고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대통령 취임 첫 100일 안에 1억 회 분량의 백신 접종을 이뤄내겠다"라며 이 같은 백신 접종 계획을 다음 날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당초 작년 말까지 3억 회 분량의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었지만, 실제는 260만 회 접종에 그쳤다.

바이든 당선인은 다음 달에 코로나19 2차 부양책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에 공개한 '미국 구제 계획'을 통해 가장 어려운 미국인들에 지원을 먼저 제공하고, 두 번째 '회복 계획'을 통해 노동자들과 인프라에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의 계획안은 1천800만 개 이상의 좋은 급여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