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주가 조정 따른 시장불안 유의"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이민재 노요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현재 자산 가격이 전반적인 실물경기나 소득 여건에 비춰볼 때 빠르다며 그 과정에서 차입이 크게 늘어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5일 1월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산 가격 거품(버블)인지에 대해서는 사전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이전보다 가격 상승 속도가 대단히 빠른 것은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우려하는 점은 너무 과속하면 조그만 충격에도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라며 "주요국 정책 기조가 바뀐다거나 예상할 수 없는 지정학적 리스크 발생과 백신 공급 차질 등의 충격에 주가가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주가가 급격히 조정받을 경우 시장 불안 등을 항상 유의해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며 "다만, 어느 정도 자산 가격 조정이 있더라도 현재 금융시스템 전반적 복원력은 그리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경제 전망과 관련해서는 지난 11월 전망보다 소비가 더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 조정되면서 충격의 정도가 이전 두 차례 확산기에 비해 훨씬 클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백신 접종 시기가 앞당겨진 점이 전망에 미칠 영향은 이후 정부의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감안해서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큰 폭으로 증가한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여전히 우려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지난해 가계부채가 큰 폭 늘었는데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코로나19 이전에도 부채 수준이 높은 수준이었던 만큼 가계부실 위험과 거시경제 부담 등을 고려해 늘 눈여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시점에서 가계부채의 부실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봤다.

그는 "가계 DSR이 낮아진 게 사실이고 연체율도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며 "거시경제 건전성 당국 등 정부와 같이 점검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방안을 모색한다"고 덧붙였다.

출구 전략에 대해서는 비상조치를 정상화하거나 금리정책 기조를 바꾸는 것은 현재 고려사항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 정책이 지금의 완화 기조를 오래 가져가는 것은 한은의 운신 폭을 넓혀주지만, 미국 정책 기조를 그대로 따르는 것은 아니고 나라별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기업 유동성 지원 조치는 한계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일시적 유동성 변화 위기에 처해 기업들의 자금 조달 어려움을 완화하는데 주안점이 있다"며 "이를 통해 금융시장 불안과 과도한 경기 위축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시적 지원조치의 만기가 도래할 경우 효과와 부작용을 같이 살펴 종료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현재로선 대면 서비스가 부진하고 종사자들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만큼 지원을 성급하게 거둬들이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4차 재난 지원금과 관련해서는 한정된 재원을 고려할 때 선별적 지원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언급했다.

최근 장기 국고채 금리 상승으로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가 확대된 점에 대해서는 변동 배경과 경제 상황을 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수급 경계뿐만 아니라 주요국 정책 방향과 이에 따른 물가 기대 등으로 주요국에서 장단기 금리차 확대가 공통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국내 수급 여건이 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데 변동성 확대를 대비해 단순매입 등 여러 계획을 늘 준비해 시장 안정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가 원화 절상에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는 "경상수지 흑자가 절상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국내 거주자의 해외투자 동향 등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다"고 말했다.

sskang@yna.co.kr

mjlee@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