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디지털화와 탈탄소화 등이 에너지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를 잡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에너지 산업 내 인수·합병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정KPMG가 18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에너지 산업 M&A 거래 건수는 449건, 거래액은 1천48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 분기 대비 10배, 전년동기 대비 3배 급증한 것이다.

삼정KPMG는 코로나19로 기존 에너지 산업의 전기화와 디지털화, 탈탄소화 등의 트렌드가 가속화하면서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글로벌 석유기업들은 지난 5년간 총 132건, 864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M&A에 나서면서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석유기업들의 M&A 거래액은 2019년 170억달러에서 지난해 292억달러로 급증했다.

쉐브론은 천연가스 기업인 노블에너지를 사들였고, 토탈도 재생 에너지와 전력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해 다이렉트에너지의 지분을 인수했다.

유틸리티 기업들의 경우 재생에너지 기업 M&A에 눈들을 들이고 있다.

에너지 기업 M&A 중 재생에너지 기업 관련 거래는 2016년 이후 매년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지난해의 경우 비중이 89%(작년 10월까지)에 육박했다.

빅테크 기업들은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발전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IT기업들은 재생에너지로 자사 사용 전력의 100%를 충당하는 캠페인인 'RE100'에 참여하고 있는데, 구글은 이미 2017년에 목표를 달성했다.

재무적 투자자들은 태양광과 풍력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2019년 웨스트포드 솔라를 인수했고, KKR은 지난해부터 인도 내 태양광 프로젝트 5곳을 인수했다.

김광석 삼정KPMG 부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가 빨라지고 있으며, 이는 업계 리더들의 선제적인 M&A로 귀결되고 있다"며 "에너지원 중에서는 신재생과 가스, 밸류체인에서는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이 M&A 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