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에 "새로운 영웅"…최태원 회장에 "특별히 감사"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천만명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또, 다음달 우리 기업이 만든 치료제와 함께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하면 바이오산업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 임직원은 '새로운 영웅'이라 칭하고, 최태원 SK그룹 회장에는 특별히 감사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 방문으로 경북 안동시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아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천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천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며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기술 이전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의 기술계약이 완료되면 기존 위탁생산과는 별도로 추가적인 물량을 생산하고, 정부는 기술 이전을 통해 생산되는 백신을 선구매해 국내에 공급할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의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개발도 진행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없이 이끌어야 한다"며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더욱 커졌고, 일상의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다음 달이면 우리 기업이 만든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한다면 우리는 코로나 극복을 넘어 바이오산업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이 생산되는 현장을 직접 살펴보고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애쓰는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Stanley C. Erck) 대표이사와 영상 회의를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연구자와 개발자, 생산노동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며 "이제는 여러분이 코로나 극복의 새로운 영웅이 될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에는 "SK는 20년 전부터 백신 공장을 세우고 인력을 키웠다. 그런 노력이 오늘 우리가 안전하게 백신을 공급받고 우리 백신을 개발하는 토대가 됐다"며 "최태원 회장님과 SK그룹에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