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쿠팡이 최근 물류센터 근로자 사망 사건이 과도한 업무강도 때문이라는 민주노총의 주장에 대해 대규모 고용과 투자로 오히려 업무 강도를 낮췄다고 반박했다.

쿠팡은 20일 낸 입장문에서 "지난해 대규모 추가 고용과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1일 새벽 쿠팡 동탄물류센터에서 야간 집품 작업을 하던 근로자가 쓰러져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쿠팡대책위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전일 쿠팡 물류센터 내 높은 노동환경과 환기·난방이 되지 않는 시설이 근로자를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한 것이다.

쿠팡은 "지난해 쿠팡 물류센터에서 직접 고용한 인력은 1만2천484명으로, 전년동기보다 78% 증가했다"며 "인력 증가와 기술투자, 혁신이 더해져 개개인의 업무부담이 줄었다"고 해명했다.

또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하는 등 자동화 설비에 5천억원을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전일 대책위가 전체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를 높이는 원인으로 지목한 시간당 생산속도(UPH) 제도에 대해서도 상시직 채용과 평가 기준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쿠팡은 UPH가 상시직 채용과 평가 기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쿠팡 물류센터는 개인 업무량을 일일이 감시하고 체크하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야간노동을 하면서도 식사 시간을 제외하곤 쉴 새 없이 일해야 했다. 이런 환경이 노동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쿠팡의 UPH 시스템이 성과에 기반해 운영되기 때문에 전체 노동자들의 노동 강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