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세 완전한 폐지·투자형 ISA 도입 지속 노력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지난 1년간의 한국 증시 성과가 개인 투자자 덕분이라며 기관 투자자들이 배턴을 이어받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나 회장은 21일 개최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코스피 3천 돌파로 선진 자본시장으로 진입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혁신금융 활성화와 국민자산 증식에 자본시장이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자산관리 중심축이 부동산에서 자본시장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그러면서 연기금 등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도 촉구했다.

나 회장은 "개인투자자들에 이어서 기관투자자들이 배턴을 이어받아야 할 때"라며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들이 증시의 새로운 동력원이 된다면 반가운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금투협은 퇴직 연금 제도에 적정 수익이 확보되도록 디폴트 옵션이 도입되도록 노력해왔다.

퇴직연금제도가 개선되면 노후소득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고, 장기 투자에 따라 지속해서 증시에 자금이 유입돼 시장 안정성과 성장에 크게 기여한다는 이유다.

나 회장은 "미국의 DC형 퇴직연금과 호주의 기금형 퇴직연금 사례에서 보여주듯 연금 제도를 통한 자본시장의 성장은 투자와 소득증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나 회장은 그간 꾸준히 언급해 온 증권거래세의 완전한 폐지와 투자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도 강조했다.

공모펀드 활성화를 위해서도 세제 혜택과 보수체계, 판매채널 개선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나 회장은 신년사에서도 언급한 금투업의 혁신금융 기능 강화, 금투업계의 신뢰회복을 위한 자정노력, ESG 화두와 비대면 중심 금융 환경에 대한 미래 대응력 향상을 위한 지원도 약속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