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지명자가 미국의 고소득자에 대한 증세 문제에 대해 의회 의견을 듣고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1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옐런 지명자는 100페이지가 넘는 상원 금융위원회 후속 질문에 대한 서면 답변을 통해 개별 세율 인상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연간 40만 달러 넘게 버는 가구가 더 많은 세금 부담을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의회 의원들과 협력하겠다고만 약속했다.

고소득자의 증세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지만, 옐런은 다른 증세 문제에 대한 질문은 피했다.

옐런은 "지속 중인 프로그램과 쓸 수 있는 도구를 통해 경제를 계속 지원하겠지만, 의회가 정한대로 경기 부양법(Cares Act)에 따라 지원되는 13개 기구는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금은 너무 적게 행동하는 게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옐런은 미국이 달러 약세를 추구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되풀이했다. 다른 나라의 환율 조작행위에 대해서도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채 발행과 관련해서도 그는 "연방 부채의 가중 평균 만기를 포함한 재무부의 국채 발행 전략을 검토할 것"이라며 즉각적인 변화를 시사하지는 않았다.

한편, 옐런 지명자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부과한 관세도 당장 철회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