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정부가 설 전에 발표할 부동산 특별공급대책에 민간, 분양, 반값 등 3가지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특단의 부동산 공급대책을 약속했다"며 "현재 부동산 시장에 가장 필요한 맞춤형 처방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공급에 필요한 키워드로 민간, 분양, 반값을 꼽았다.

노 최고위원은 민간이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도록 공공기여를 전제로 한 역세권과 준공업지역의 용적률 상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노 최고위원은 "서울시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 6년간 아파트 공급량이 연간 9천가구, 총 5만4천가구가량 누적적으로 부족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공공 공급만으로는 누적되어온 공급 부족을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강남보다 강북에, 저밀도보다 고밀도 개발에 용적률 높여주는 차등 인센티브로 균형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유도해가야 한다"며 "임대아파트보다 준중형 분양 아파트 공급에 주력해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가격을 안정화하고 선택지 넓혀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번 특별공급 대책의 핵심은 반값 아파트여야 한다고 했다.

노 최고위원은 "건물만 분양하는 방식의 토지 분리형 분양주택을 통해 가격 안정화와 공급,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요가 많은 도심에서 시세차익을 볼 수 없는 환매형 반값 아파트를,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제3신도시 같은 곳에서는 일정 부분 시세차익을 볼 수 있도록 일반형 반값 아파트를 투트랙으로 공급해야 한다"며 "반값 아파트는 제도권에 도입돼 검증된 정책이며 현재 경기도에서 주장하는 기본주택과 맥을 같이한다"고 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