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서울 지역 주택공급 기반이 될 공공재개발의 첫 후보지 발표 이후 추가 후보지 선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남1구역 등 공공재개발을 신청한 지역 주민들은 노후한 건물과 화재 등 재해 발생 위험이 크다며 신속한 재개발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는 지난해 공모에 참여한 신규구역 56곳 중 도시재생지역 등 공모대상지가 아닌 곳을 제외한 47곳에 대해 검토를 거쳐 오는 3월 말까지 새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미 국토부와 서울시는 수도권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재개발사업의 첫 시범사업 후보지 8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변창흠 신임 국토부 장관의 취임 일성이 서울 지역의 주택 공급 확대였던 만큼 공공재개발 추가 지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생활 주거환경이 불량한 지역일수록 공공재개발 지역 지정에 대한 주민들의 의지가 강하다.

이태원역에 인접해 재개발 대어로 꼽히는 한남1구역은 부촌일 것이라는 이미지와 달리 낙후된 주거환경에 주민들의 불만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한남1구역은 지난 2011년 재개발 추진위 승인을 받았다가 2017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되면서 한남뉴타운에서 유일하게 사업이 무산된 곳이다.

이태원 상권과 연결돼 있지만 노후화된 건물과 사람이 살지 않는 폐가와 폐허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태원 상권으로 유명하지만, 실제 한남1구역의 주민들은 놀이터와 휴식공간, 경로당, 어린이집 등 주거를 위한 복지 공간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가족 단위의 젊은 세대들이 이주했지만, 신규 진입이 없어 거주하고 있지 않은 빈 주택이 많이 방치되고 있다.

또한, 사람 한 명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기나긴 골목길로 화재 시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해 대형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이에 한남1구역은 72%의 높은 주민 동의율을 기반으로 공공재개발 접수도 마쳤다.

한남1구역 주민들은 공공재개발 시 논란이 될 수 있는 기부채납 등에 대해서도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입장이다.

한남1구역 공공재개발 관계자는 "교통체증으로 어려운 용산과 이태원 주변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와 도로 기부채납 등 협의를 통해 서로 협력해서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이 사업성 부족, 주민 간 갈등 등으로 장기 정체된 재개발사업에 참여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택공급도 촉진하는 사업이다.

주민은 새로 건설되는 주택 중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물량의 절반은 공공임대, 수익공유형 전세 등으로 공급해 원주민과 주거 지원계층의 주거 안정에 기여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재개발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절차를 신속히 처리하고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며 "나머지 신청구역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후보지 선정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흥진 국토부 주택토지실장도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도시정비법 개정안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사업비·이주비 지원방안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