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유동성 위기로 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한 쌍용자동차가 1월과 2월 직원 급여를 50%만 지급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1월 개별소비세 유예 신청에 이어 1월과 2월 급여를 부분적으로 지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예 사장은 "근로의 대가인 급여가 늦춰진다는 사실은 그 어떤 해명과 이유로도 설명될 수 없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까지 도래하게 된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판매 부진과 함께 협력업체의 자재 대금 지급 등으로 유동성이 고갈된 상황이다.

예 사장은 "1월 판매는 전통적인 비수기를 고려해도 당초 계획보다 약 2천 대 가까이 판매가 안 되고 있다"며 "비단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3사가 동일하게 판매가 저조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쌍용차는 오는 29일 1천800억∼2천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를 맞는다.

350여 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천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예 사장은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현금으로 자재 대금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으로 만약 대금 미지급으로 이들 업체가 부도로 이어지면 도미노식의 부품 기반 붕괴는 물론 우리도 생산 자체가 파행을 겪는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달 만기 도래의 어음 중 미결재분과 1월과 2월 어음만기 일부 결제 등으로 자재 대금이 반드시 지급돼야 하는 점도 자금수지가 급격히 악화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예 사장은 "이런 이유로 시재가 급격히 고갈되면서 회사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고, 이대로라면 신규 차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내달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밖에 없다"며 "초미의 관심사인 성공적인 매각만이 기업의 지속성을 담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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